예방치료

Home > 일반진료 > 예방치료

충치예방

01 실런트

• 실런트 치료는 영구치의 불규칙한 함몰부위를 흐름성 좋은 레진재료로 코팅함으로써 충치 발생을 억제하는 충치예방치료입니다.
  • 새로 나온 어금니의 교합면(씹는면)은 깊고 좁은 고랑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 이곳에 음식물이 쉽게 저류하게 되고 경유에 따라 잇솔질로도 쉽게 제거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특히 약 6세에 처음 나오는 영구치의 경우는 제대로 된 잇솔질 습관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나오게 되고, 충치균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기 때문에 쉽게 충치에 이환되기 쉽습니다.
  • 이 때문에 최근에는 영구치가 나오는 시기에 맞추어 실런트 처리를 하는 것이 보편화 되고 있으며, 특히 6세 영구치인 제1대구치의 실런트 치료는 반드시 해야할 예방치료로 추천되고 있습니다.
02 실런트 치료과정
  • 치아를 타액으로 격리하기 위한 고무막을 설치합니다.
  • 치아 홈에 있는 음식물 잔사와 플라그를 제거합니다.(필요에 따라 초기 충치를 제거합니다.)
  • 실란트재료와 치아와의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전처리를 시행합니다.
  • 흐름성 좋은 실란트 재료를 도포하고 광중합니다.
  • 실런트 시행후 매끄럽고 평활한 치아표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03 실런트 치료의 장점
  • 치아의 불규칙한 홈을 매워줌으로 음식물의 저류를 막습니다.
  • 실란트 재료에서 방출되는 불소성분이 충치생성을 억제합니다.
  • 이미 진행된 초기충치에 시행하는 경우, 치아삭제를 많이 하지 않으면서도 치료가 가능하며, 더 이상의 충치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04 치과전문의 불소 도포

• 불소를 섭취하거나 치아 표면에 바르게 되면 치아 표면에 불소가 쌓여서 충치를 예방하여 줍니다.
    불소가 좋은 치아우식 예방제라는 사실은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비교적 고농도의 불소를 치아 표면에 도포하게 되면 치아의 치질이 단단하게 되고 또한 치아 표면에서 산에 대하여 저항하는 힘이 커져서 결과적으로 치아우식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실런트와 함께 주기적으로 불소도포를 시행하는 경우 실런트가 씹는 면의 충치를 대부분 예방해 주고 , 불소가 평활면의 치질을 강화시켜 큰 충치예방 효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 따라서 주기적으로 치과에 가서 치아표면에 불소를 도포해 주는 것이 좋고,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 및 교정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는 불소 도포가 꼭 필요합니다. 성인의 경우도 차갑고 뜨거운 것에 민감한 지각과민증을 가진 치아를 치료할 목적으로 30대 초반부터 40대 사이에 불소도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전문가 불소도포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 저희 워싱턴치과에서는 송진성분의 점착성이 좋은 3세대 불소 바니쉬인 Cavity Shield (3M)를 사용하여 안정성을 위하는 불소도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치주질환 예방

01 치주질환 원인
만성 치주염은 치주농양, 급성 치주염등 수십가지의 치주질환중의 하나로 주로 치석이나 플라그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데, 자신도 모르게 서서히 진행되어 결국은 치아를 상실하게 되고 턱뼈도 약해지게 됩니다. 20세 이상 성인의 50%, 35세 이후에는 75%, 40세 이상 성인에서는 약 90% 이상이 한번은 경험하게되는 질병입니다.
02 워싱턴 구강관리
워싱턴치과에서는 만성치주염 환자 맞춤 클리닉을 통해서 환자분에 꼭 맞는 알맞은 처방으로 평생 건강한 구강관리를 도와드립니다.
03 치주질환예방관리 프로그램
01. 스켈링, 02. 치주소파술 및 치근활택술, 03. 잇몸수술, 04. 평생구강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