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갈이 · 탁관절치료

Home > 일반진료 > 이갈이 · 탁관절치료

이갈이의 원인

이갈이의 원인으로 알려진 바로는 정신적 스트레스, 수면 무호흡, 교합 불균형 등 입니다. 치과적인 문제가 없다면 중추신경쪽의 문제로 아직 정확한 기전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이갈이가 있으신 분들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 아침에 일어났을 때 치아 또는 턱관절이 아프다.
  • 치아가 편평해 진다.
  • 치아가 찬것등에 시리다.
  • 두통이 지속적으로 생긴다.
  • 밤에 잘 때 잘 깬다.

치아와 턱관절 보호하고 그리고 편안한 수면을 위해서 치과에서 치료가 필요합니다.

01 스플린트 (splint)
교합장치로서 밤에 착용하고 주무시게 됩니다. 이갈의 빈도를 줄이고, 이갈이시 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치아와 턱관절을 보호하게 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연성(soft) 장치는 근전도를 증가시키는 결과가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02 보톡스 치료
이갈이가 심한 분들은 대부분 교근이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보톡스로 교근을 축소시켜 이갈이를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사각턱을 줄이는 미용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03 교합 조정
교합에 불균형이 있어서 생기는 이갈이는 교합조정을 하게 됩니다. 보통 치아를 치료한 후 일시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턱관절 장애

01 원인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딱딱한 오징어 등을 오래 씹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 외상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서 아래턱의 관절, 근육에 구조적 기능적 장애가 발생하여 입을 벌릴 때 귀, 뺨, 관자놀이 등에서 통증이 나타나거나 딱딱 소리가 나기도 하며, 심할 경우 입을 벌릴 수 없거나 갑자기 입을 다물 수 없게 되는 질환입니다.

02 진단
어금니 맞물림을 확인하는 교합검사, 관절상태와 뼈조직의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방사선 사진, MRI, 근육의 긴장도를 평가하는 근전도검사등으로 합니다.
03 치료
치료는 통상 보존적인 방법을 우선 시행합니다. 치료의 종류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교합장치, 행동요법, 운동처방 등이 있으며, 가장 흔한 치료로 물리치료와 교합장치가 있습니다. 물리치료는 따뜻한 찜질, 초음파, 레이저치료 등이 있으며, 교합장치로는 입안에 끼는 장치로 턱이 안정된 위치에 있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약물치료는 진통소염제와 근이완제를 처방합니다.

턱관절 장애시 주의사항

입을 크게 벌리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턱을 장시간 긴장하지 않도록 합니다. 통증 있는 부위는 집에서 따뜻한 찜질을 합니다. 단단하고 질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사이가 늘 떨어져 있는 습관을 기지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