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치료

Home > 일반진료 > 충치치료

치아의 머리 부분 표면을 덮고 있고, 치아 상아질을 보호하는 유백색의 반투명하고 단단한 물질을 치아 법랑질 또는 에나멜질이라고 하는데 입안에 서식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설탕, 전분 등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산(acid)에 의해 치아의 법랑질이 손상되어 충치가 생기는 것을 치아 우식증이라고 합니다.

증상

치아 우식증의 주 증상은 치아 통증입니다. 손상 정도에 따라 통증의 정도가 다릅니다.
  • 우식증이 법랑질에 한정된 경우: 거의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 우식증이 법랑질과 상아질 경계 부위까지 진행된 경우: 찬 것에 시리고, 단맛에 예민하게 됩니다.
  • 우식증이 상아질까지 진행된 경우: 차고 뜨거운 것에 불편감을 느끼게 되며 음식물을 씹을 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 우식증이 치수까지 진행된 경우: 뜨거운 것에 통증을 느끼고 차가운 것에는 오히려 통증이 완화됩니다. 아무런 자극이 없어도 통증이 나타나며, 이 경우에는 진통제도 소용이 없습니다. 타진(두드려 확인하는 검사) 시에는 반응이 없거나 약간 나타납니다.
  • 치수괴사 : 예민성 검사에 반응이 없고,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X-ray상에서 치아 뿌리 끝에 병소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

치과에서 시진과 기구탐침으로 시행하며 방사선사진촬영이 진단에 필수적입니다.

01 레진
충치가 초기 단계일 경우나 여러 가지 이유로 치아가 손상된 경우 우식치아를 삭제한 후 레진으로 재료로 수복해 주는 방법입니다. 충치가 깊거나 부위가 넓으면(인접한 치아와 맞닿는 면까지 충치가 연장된 경우) 하지 않습니다. 색상이 치아와 유사해 심미적으로 좋습니다.
02 금 · 레진 인레이
충치부위가 깊거나 넓은 경우(인접한 치아와 맞닿는 면까지 충치가 연장된 경우) 우식부위 치아를 제거한후 금이나 레진, 도재로 수복해주는 방법입니다. 레진보다 강도가 좋지만 인상채득이 필요해서 하루에 완성이 어렵습니다.(보통 2~일 소요)
03 세렉인레이
금인레이나 레진 인레이를 대신하여 독일 시로나의 컴퓨터 CAD/CAM 시스템으로 구강 카메라를 이용한 광학인상채득후 삼차원 디자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보철물을 디자인하여 Milling Machine에서 즉시 제작합니다.
장점
  • 한번의 방문도 가능합니다.
  • 구강 카메라로 광학인상채득하므로 불편한 알지네이트나 고무인상채득이 없습니다.
  • 금속이 없는 생체친화적 진료 가능
  • 자연치와 유사한 좋은 심미성
  • 인레이의 경우 치료기간이 30분이내로 비교적 빠른 수복으로 구강 내 세균감염을 줄여줍니다.